사업영역
시장현황 및 규모
- 김밥 시장 특성
- 김밥은 한끼 식사, 간식 및 도시락 등으로 다양하게 소비되고 있으며, 젊은층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계층에서 소비되고 있다.
- 특히 도시락 등으로 포장이 용이하며 간단하게 섭취가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식재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어 건강한 식품이다.
- 시장 변화 중요 인자
- 일인 가구, 혼밥족이 증가하고 있다.
- 비만 인구의 증가 및 美의식 고취로 다이어트 지향적이다.
- 작업자 의식 고취로 손가락, 손목 부상 등 반복적인 힘든 일을 기피한다.
- 최저인건비가 몇년사이 급격하게 상승 하고 있다.
- 시장특성/현황
- 김밥이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시대상황에 잘 맞는 건강식품이지만 특히 손이 많이가는 제품 특성으로 최근의 최저인건비등의 급격한 상승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있다.
- 이러한 어려움에 대해서 점포의 영업시간을 줄이고, 일부 전문점에서는 제품가격을 높혀 프리미엄 또는 꼬마김밥 형태로 판매가 이루어 지고 있다.
경쟁업체와 비교
비교항목 | 가OOOOO | 럭OOOOOO |
지OO |
주OO |
부산식품 하이파이브 |
---|---|---|---|---|---|
주요특징 | 국내제작 | 국내 | 일본 SUZUMO 수입판매 | AUTEC 수입판매 | 자체생산 |
가격(만원) | 550 | 1,000 | 1,200 | 1,300 | 460 |
기계규격(m/m) | W380×L520×H690 | W365×L575×H560 | W365×L575×H560 | W348×L610×H590 | W400×L550×H590 |
제품크기(m/m) | 180 | 180 또는 200 | 세팅값 | 세팅값 일반김밥, 꼬마김밥 |
일반김밥 180, 꼬마김밥85 겸용 |
생산능력(롤/시간) | 700 | 600~900 | 700~1200 세팅값과 밥상태 |
700~1200 세팅값과 밥상태 |
500~1000 |
전기 | - | AC 100/220V 50/60Hz | AC 100V 50/60Hz | AC 100V 50/60Hz | 220V 단상 |
중량(kg) | 40 | 30 | - | 33.5 | 35 |
SWOT분석
- 강점(Strong)
- 1분 분해,조립,청소
- 일반,꼬마김밥 겸용
- 저렴한 설비 가격
- 김밥원료 조달가능
- 약점(Weakness)
- 후발 업체
- 낮은 인지도
- 판매망 미비
- 기회(Opportunity)
- 간편식 추구
- 주 52시간 ->여가↑
- 최저인건비 상승
- 일인가구 증가
- 건강, 다이어트 선호
- 위협(Threat)
- 경쟁업체들의 영업력
- 소규모 매장의 낮은 투자 여력
- 소규모 매장의 낮은 설비 가동율
- SWOT대책
- 적극적 홍보활동
- 팜플렛 제작
- SNS홍보
- 전시회 참여 검토 - 캐피탈, 리스등 다양한 형태로 투자 부담 경감
- 점포 투자 효과 극대화
- 다양한 식재료 공급 제안
- Take out 활성화 제안